노잼투자 (4) – NASDAQ100 “QQQ”

안녕하세요 보스턴 임박사입니다.

노잼투자를 하는 중에도 성장주 투자를 못하라는 법은 없죠 사실은…

기술주들 예를 들면 FAANG (Facebook, Apple, Amazon, Netflix, Google (Alphabet)) 같은 대형 기술주 그리고 Tesla 같은 회사들을 포트폴리오로 담고 싶은데 기술주는 부침도 심하고 폭망하기 딱 좋은 투자라서 이것도 가능하면 ETF로 하려고 해요. 여기에 맞는 ETF가 Invesco라는 회사의 “QQQ”입니다. 위에서 보시면 성장주 답게 S&P500에 비해 크게 뛰어 오르죠 하지만 내려갈 때도 크게 내려갑니다. 그러니까 QQQ보다는 VOO나 SCHD에 비중을 더 넣어두시는게 좋아요.

노잼투자 (2) – 내 사랑 VOO

노잼투자 (3) – 미국배당 ETF “SCHD”

QQQ는 NASDAQ100 지수 종목을 추종하는 펀드입니다. NASDAQ100지수는 NASDAQ의 기업 중 상위 시가총액 (Market Cap) 100개 기업을 비율대로 담은 지수 펀드에요. QQQ의 Expense ratio는 0.20%로 VOO (0.03%)나 SCHD (0.06%)보다는 높은게 좀 흠이라면 흠이긴 한데 성장폭이 그 차이는 상쇄를 해주는 것 같아요.

저는 QQQ를 한 20% 정도 넣어두는 것 같습니다. QQQ도 배당을 적기는 하지만 줍니다. 현재 0.71%네요. 그러니까 배당률-비용 = 0.71%-0.2% = 0.51% 정도는 배당으로 얻는 Net gain이 된다고 계산할 수 있겠습니다.

지금까지 보시면 아시겠지만 저는 Net Asset이 큰 ETF를 선호하는 편이에요. Youtube에 보면 TQQQ라고 레버리지를 써서 QQQ의 3배로 만드는 ETF 투자를 권하는 분들이 많더라구요. 그 분들이 지금 장에서 고생하고 계시죠.

시장은 항상 부침이 심하기 때문에 노잼투자 – 장기투자 – 하시는 분들께는 레버리지 없는 QQQ로 충분하다고 말씀드리고 싶어요.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