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8/26/2025 (월요일)
안녕하세요 보스턴 임박사입니다.
제가 Bucket List (2) – Harvard University Master’s Degree 에 대한 글을 쓴 지 수년이 지났는데 오늘 다시 업데이트하려고 방문해 보니 글이 전부 사라진 것을 발견했습니다. 뭐, 할 수 없죠. 그렇지만 다시 쓰면 되고 제가 그동안 좀 더 생각을 해서 좀더 구체화된 면도 있어서 이에 대해 좀 더 글을 써 보려고 합니다.
사실 제가 처음 하버드 대학교 석사학위에 대한 버킷리스트를 쓰게 된 배경에는 저의 오랜 꿈이자 어쩌면 지금 하지 않으면 후회할지도 모른다는 생각에서 시작된 것이었습니다. 처음 하버드 대학교 석사학위를 생각할 때 그 석사학위는 온라인으로 하는 Harvard Extension School (HES)에서 주는 ALM (Master of Liberal Arts) 학위를 받고 싶다는 다소 막연한 계획이었죠. 회사를 다니는 상황에서 사실 일을 하면서 할 수 있는 방법은 이것이 거의 유일하다고 생각을 했습니다.
그리고 오늘 다시 글을 쓰면서 이제 받으려는 학위에 대해 좀 얘기를 더 하려고 생각해서 방문을 했는데 이에 대해서도 글을 쓰려고 합니다.
제가 받으려고 생각하는 학위는 ALM in Biotechnology at Harvard Extension School 입니다. 이 학위는 총 12과 목 (48학점)을 받는 프로그램인데 적어도 세가지 트랙이 가능합니다.
Graduate Certificates:
그러니까 이 프로그램은 바이오텍에 대한 석사과정이지만 경영학이나 벤처 창업 관련한 학위 혹은 자격증도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회사에서 1년에 $10,000까지 지원이 되는데 이 프로그램을 약 4년 정도면 충분히 끝낼 수 있다는 것도 좋은 목표가 되는 것 같습니다. 저의 경우는 “Innovation and Entrepreneurship”에 평소에 관심이 많았습니다.

시작이 반이라고 일단 3개의 과목을 먼저 들어야 하는데요.
- BIOT 200 Proseminar: Introduction to Graduate Studies in Biotechnology
- To register for BIOT 200, you’ll need to pass our online test of critical reading and writing skills or earn a B or higher in EXPO 42c Writing in the Sciences (counts as an elective).
- The proseminar cannot be more than two years old at the time of application.
- BIOT 100 Introduction to the Business & Science of Biotechnology
- 1 biotechnology life science course
이 세과목을 먼저 B 이상 학점으로 얻는데 학위를 받는데 꼭 필요합니다. 그러니까 이 세과목을 먼저 들어야 할 것 같네요.
꿈이 있고 그걸 실행할 수 있는 의지가 있다면 못할 것이 없다고 생각합니다. 삶이 다하는 그 순간까지 최선을 다해 볼 생각입니다.
One thought on “Bucket List (2) – Harvard University Master’s Degre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