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IOTECH (7) – Moderna Individualized Neoantigen Therapy Phase 2b Results

안녕하세요 Boston 임박사입니다.

오늘 드디어 기다리던 Moderna의 INT (Individualized Neoantigen Therapy) 임상 결과가 나왔습니다. 임상 2b상 결과인데 임상시험 대조는 아래와 같이 Merck의 Keytruda라는 면역항암제에 대한 대조 시험이었습니다.

(1) Keytruda

(2) Keytruda + mRNA-4157

이렇게 두가지 대조실험을 했는데 (1) 번의 환자에 비해 (2) 번의 환자에서 “암재발없는 생존비율 (RFS, Recurrence Free Survaival)”이 44% 높게 나왔습니다. 이번에 시험한 대상은 피부암인 흑색종 3기와 4기 (Stage III/IV Melanoma) 환자입니다. 흑색종에 대해서는 아래 그림을 보시면 좀 아실 수 있는데 흑색종 3기는 림프선 (Lymph Node)에 전이가 되는 암이고 흑색종 4기는 다른 장기로 전이되는 소위 말기암입니다. 흑색종은 암 중에서도 치료가 어려운 암인데 그 중에서 말기에 해당하는 암환자들을 대상으로 한 것입니다.

이번 임상시험은 157명의 흑색종 3기와 4기 환자들에 대해서 수술 후 임상시험을 진행한 것입니다. 2023년부터 임상 3상을 진행할 예정이라고 발표했습니다.

INT는 암환자의 암세포와 정상세포를 채취해서 “암세포에 특이한 변형 (Neoepitope)”를 찾아서 그에 맞는 항원을 넣어주는 것입니다. 타 경쟁사의 경우 약 20가지 Neoepitope를 넣는데 저희의 경우는 34가지의 Neoepitope를 넣습니다.

암백신의 생산공정은 아래와 같습니다.

  1. 환자 개개인의 몸에서 암세포와 정상세포를 얻은 후
  2. 암세포와 암세포에 특이한 변형을 찾아주기 위해 유전자 Sequencing을 하고
  3. 개개인의 INT를 별도로 만들어서
  4. 환자의 몸에 주사하게 됩니다.

INT 에 사용하는 전달방식은 Covid-19 Vaccine 전달방식과 같습니다. 따라서 이미 검증이 된 전달방식입니다.

Keytruda는 Merck의 PD-1 억제제라는 면역항암제이며 현재 면역항암제 중에서 가장 큰 시장점유율을 가지고 있으며 15가지 이상의 암에 사용되고 있습니다.

이미 10월에 Merck와 Moderna는 INT 에 대한 계약을 임상 비용 및 상용화 시 이익 비율을 50-50의 비율로 조정하였고 Moderna는 $250M (3,200억원) 을 Merck로 부터 받았습니다.

INT는 지난 수십년간 계속해서 실패를 거듭하였고 아직 상용화 약물이 없는 분야입니다. 암으로 고생하는 가족들을 겪어본 저로서는 이 INT 개발에 대한 기대와 노력이 클 수 밖에 없습니다. 꼭 성공하길 기대합니다.

참고자료: https://www.modernatx.com/media-center/all-media/blogs/fight-against-cancer

3 thoughts on “BIOTECH (7) – Moderna Individualized Neoantigen Therapy Phase 2b Results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