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이오텍 (12) – Intellia Therapeutics In Vivo Gene Editing

안녕하세요 보스턴 임박사입니다.

유전자 편집기술 (Gene Editing)은 미래 유전자치료제 (Gene Therapy)와 세포치료제 (Cell Therapy) 분야를 크게 발전시키고 변화시킬 수 있는 중요한 기술입니다. 유전자 편집기술 중에서 DNA 편집기술 (DNA Editing) 기술인 CRISPR-Cas9 이라는 유전자 편집기술은 DNA의 특정 유전정보를 변형하고자 할 때 특정 유전자 정보의 위치를 확인해 주는 가이드 RNA (gRNA, guide RNA)를 넣어주게 되면 CRISPR-Cas9이라는 효소 (Enzyme)이 그 특정 유전자 정보 위치를 잘라줌으로써 올바른 유전정보로 다시 수정해 준다는 것 때문에 각광을 받고 있습니다.

그동안의 유전자 편집기술은 단백질 변화를 시켜야했기 때문에 상당히 어려운 조작단계를 거쳐야 했지만 DNA 편집기술의 경우에는 화학합성이 가능한 gRNA만 넣어주면 되기 때문에 비교적 쉽게 유전자를 변형시킬 수 있다는 장점이 있는 것이죠. 이 기술을 개발한 Jennifer Doudna와 Emmanuelle Carpentier가 2020년 노벨화학상을 수상하게 됩니다. Intellia Therapeutics는 Jennifer Doudna가 공동창업자로 설립한 회사입니다.

인텔리아 테라퓨틱스 (Intellia Therapeutics)는 2018년에 세계최초로 LNP (Lipid Nanoparticle) 전달물질을 이용한 생체네 유전자편집 (In Vivo Gene Editing)을 발표하게 됩니다.

  • LNP 전달물질을 이용해서 12개월 이상의 기간동안 97%이상의 표적단백질 녹다운이 성공하였고
  • 여러차례 LNP를 주입했을 때마다 유전자편집레벨이 증가했으며
  • 가이드 RNA (sgRNA)를 화학적으로 적절히 변형하는것이 생체내 효과를 높이는데 아주 중요했고
  • 생분해성 (Biodegradable) lipid와 mRNA로 만들어진 CRISPR/Cas9 효소의 발현이 일시적이고 독성이 미미했다는 것을 증명했습니다.

그리고 이 기술을 이용한 약물인 NTLA-2001을 이용하여 Transthyretin Amyloidosis (ATTR) 유전질환을 치료함을 증명하였고 New England Journal of Medicine에 2021년에 보고하였습니다.

이러한 연구가 가능한 데에는 Agilent의 연구가 중요했는데요. 2015년에 Nature Biotechnology에서 가이드 RNA (gRNA)의 화학적변형에 대한 연구결과를 발표한 것입니다.

이 연구결과에 따라 현재 NTLA-2001의 임상시험이 진행 중인데 임상1상 중간결과 발표가 있었고 0.7mg/kg으로 용량이 결정되었습니다.

이외에도 다양한 파이프라인이 진행중에 있습니다.

임상시험 결과가 발표되는대로 업데이트하려고 합니다.

Disclaimer: 저는 Intellia Therapeutics의 주주입니다.

3 thoughts on “바이오텍 (12) – Intellia Therapeutics In Vivo Gene Editing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