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IOTECH (26) – Geron의 Telomerase inhibitor, Imetelstat 임상3상 결과

안녕하세요 Boston 임박사입니다.

새해 초에 미국 California주 Menlo Park에 있는 Geron사에서 개발 중인 Imetelstat의 임상 3상 결과 발표가 있었습니다. 현재 이 약물은 혈액암의 일종인 MDS (Myelodysplastic Syndrome)와 재발한 Myelofibrosis 암에 대해 두가지 임상 3상이 진행 중인데 어제 그 중 하나인 MDS의 결과가 의미있게 나와서 그 결과에 대해 나누려고 합니다. (회사의 임상3상 발표자료는 아래에 있습니다.)

Imetelstat (GRN-163L)이라는 신약은 세계 최초로 Telomerase 효소를 표적으로 하는 항암제입니다. Telomerase라는 효소는 RNA인 Telomere를 절단해서 줄어들게 하는 효소인데요 Telomere라는 RNA는 우리의 노화에 중요한 원인 유전자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암세포의 경우에도 Telomere가 절단되어 짧아지게 되면 계속 분화를 하게 되는데요 그렇기 때문에 Telomerase 효소를 차단해서 Telomere를 보호해서 암세포의 증식을 막게하자는 것이 이 약물의 목표입니다.

Imetelstat은 그래서 Telomere RNA와 유사한 Oligonucleotide로 만들었는데요 구조적으로 특이하게 N3′-P5′ 결합으로 이루어진 DNA형 분자를 만들었고 안정성과전달성을 위해서 Palmitate를 붙였습니다.

Telomerase로 2009년에 Nobel 상을 받았고 Imetelstat (GRN163L)이 논문에 발표된 것은 2005년 미국간학회에서이니까 개발된 지는 17년 정도 되었습니다. 정말 우여곡절이 많았죠.

임상시험에서는 7.5mg/kg 용량을 4주에 한번씩 총 6번 정도 맞고 맞은 후 8주가 지났을 때 적혈구 세포의 양을 보는 것이 일차 목표점 (Primary Endpoint)이고요 16주가 더 지나서 그러니까 24주가 되었을 때 적혈구 세포의 양을 보는 것이 이차 목표점 (Secondary Endpoint)입니다.

  • 일차 목표점은 약물을 맞은 사람은 47%가 호전된데 비해서 위약 (약을 맞지 않은) 사람은 9%만이 호전된 것으로 나와서 40% 가량 차이가 났습니다.
  • 이차 목표점은 약물을 맞은 사람은 33%가 호전된데 비해서 위약을 받은 사람은 2%만이 호전된 것으로 나와서 약 30% 정도 차이가 난 것으로 나와서.

일차, 이차 목표점에 도달한 것으로 나왔습니다. 이 결과에 따라 Geron의 주가도 30% 이상 올랐는데요. 결과를 낸 다음날 $175M Funding을 한다는 발표를 했습니다.

이 회사에 투자하는 것을 추천하지는 않습니다. 이유는 PBR이 8 이상으로 높고요 현재 주가가 최근 5년간 주가의 절반 정도여서 Risk가 크다는 점이 매력적인 투자라고 보이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세계 최초로 시도되는 Telomerase 치료제가 임상3상에서 의미있는 효과를 냈다는 점은 높게 사고 싶습니다. Geron사의 경우에는 Imetelstat을 어떤 암에 적용해야 하는지 찾는 과정에서 많은 부침이 있었습니다. 구조조정도 이미 숱하게 한 상태이고요.

MDS의 경우에는 항암제로 사용할 수 있는 선택지가 많지 않은 상태인데 Imetelstat이 MDS 혈액암 환자들에게 도움이 될 수 있다면 좋겠습니다.

1/14/2023 Update

Data to dollars: Geron sells stock to raise over $200M after PhIII readout on MDS drug

지난주의 혈액종양 임상3상 결과를 바탕으로 $213M Funding에 성공하였습니다. 좋은 News입니다. 이 자금을 가지고 Imetelstat의 신약승인요청 (BLA, Biological License Application)까지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 Funding을 위해 Geron은 6천8백만개의 보통주를 $2.45에 공모하였고 Warrant에 대해서는 2천5백만주를 $2.449에 공모하였습니다.

3/4/2024 Update

2024년 The Lancet 논문에 임상3상 결과가 보고되었습니다. 앞에 회사의 보고와 같습니다.

Imetelstat in patients with lower-risk myelodysplastic syndromes who have relapsed or are refractory to erythropoiesis-stimulating agents (IMerge): a multinational, randomised, double-blind, placebo-controlled, phase 3 trial. The Lancet 2024, 403, 249-260. Amer A. Zeidan et al.

One thought on “BIOTECH (26) – Geron의 Telomerase inhibitor, Imetelstat 임상3상 결과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