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ucleoside (4) – Alnylam PPO Oligonucleotide

안녕하세요 보스턴 임박사입니다.

오랜만에 뉴클레오사이드에 대한 블로그를 쓰는 것 같습니다. Alnylam Pharmaceuticals는 전에도 언급한 적이 있는데요 siRNA (Small Interfering RNA) 치료제를 개발하는 바이오텍 회사입니다.

바이오텍 (4) – Alnylam Pharmaceuticals

보통 Alnylam에서 개발하고 있는 siRNA는 변형 RNA 기반의 구조들을 가진 Double-strand oligonucleotides를 만드는 것입니다. 예를 들면 2022년 8월에 JACS 논문에 보고한 것은 다음과 같은 구조를 갖는데요.

Role of a “Magic” Methyl: 2′-Deoxy-2′-α-F-2′-β-C-methyl Pyrimidine Nucleotides Modulate RNA Interference Activity through Synergy with 5′-Phosphate Mimics and Mitigation of Off-Target Effects

Sugar 부분의 구조가 5각형 구조를 벗어난 적이 없었습니다. 그런데 이번에 재미있게도 6각형 구조의 논문이 나왔습니다.

Synthesis and Biophysical Properties of Phosphorodiamidate Piperidino Oligomers

이것은 PMO (Posphorodiamidate Morpholino Oligomer)를 개발하는 Sarepta Therapeutics (SRPT)의 약물에 주로 사용하는 구조인데요. PMO는 X가 산소 (O) 입니다. 그런데 Alnylam이 보고한 논문의 구조는 X가 탄소 (CH2) 인 PPO (Phophorodiamidate Piperidino Oligomer)를 인도의 대학교와 공동으로 개발한 것을 보고한 것입니다.

Alnylam에서 개발 중인 siRNA는 주로 간에 전달이 용이한 측면이 있어서 간질환 희귀질환 치료제로 그동안은 많이 연구를 하고 있었습니다. 반면 Sarepta Therapeutics는 PMO를 사용해서 뇌질환 희귀질한 치료제를 개발하는데요. 혹시 Alnylam이 이후 뇌질환 치료제로 질환군 범위를 확장하려는 노력을 하고 있는지도 모르겠네요.

PPO는 Solution-Phase Synthesis로 만들었습니다.

이 논문의 후속연구가 나올지 궁금하네요. 한번 지켜볼 일입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