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안녕하세요 보스턴 임박사입니다.
제가 요즘 읽고 있는 책 중에 “흔들리지 않고 피어나는 마흔은 없다” (김병수 저) 라는 책이 있는데요. 이 책은 중년이 겪는 여러가지 어려움 그리고 그럼에도 불구하고 중년이 아름답게 활짝 피어날 수 있는 가능성에 대해 정신과 의사이신 김병수님께서 글을 쓰신 것입니다. 저도 이 책을 이미 2번 읽고 그에 대해 블로그를 쓰고 있는데요.
흔들리지 않고 피어나지 않는 마흔은 없다 (1)- 파트1
이 책의 에필로그에 보면 이런 말이 나옵니다.
“인생에서 추구해야 하는 가치와 사명이 무엇인지 분명하게 해 두어야 합니다. 자신만의 삶의 이야기에 뿌리를 둔 사명을 갖고 있어야 합니다.”
영국의 시인이자 평론가였던 사무엘 존슨이 이렇게 말했다고 합니다. “위대한 일들은 힘으로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라 인내로 이루어진다“라고…
자신의 삶의 가치와 사명을 분명히 깨닫고 그것이 이루어지도록 인내하며 끈기있게 해 낼 수 있는 사람은 정말 위대합니다. 이런 분들은 만나기도 어렵고 만나게 되면 저절로 고개가 숙여지게 되죠.
저에게는 존리님이 그런 분이 아닐까 하고 생각합니다. 존리님은 금융전문가로서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미국에서 오랜 기간 금융계에 종사하시다가 한국 메리츠자산운용의 대표를 지내신 분이십니다.
이력도 물론 좋으시지만 그보다 더 좋은 것은 이 분이 일반 대중과 학생들을 대상으로 금융강연을 하시고 있다는 사실입니다. 보통 돈을 번 사람들은 자신이 어떻게 돈을 버는지 다른 사람들에게 알려주지 않습니다. 저도 과거에 벤처캐피탈리스트로 있을 때 돈이 많은 분들을 뵌 적이 있는데 여쭤봐도 크게 가르쳐주지 않더라구요.
그런데 존리님은 이것을 모두에게 알려주고 한국의 학생들과 대중들이 올바른 주식투자를 통해 부유해지기를 바라는 자신만의 가치와 사명을 위해 일하고 계십니다.
몇개월전에 언론의 기사를 통해 뭇매를 맞으신 적이 있기는 하지만 최근 유튜브의 근황을 보니 역시나 존리님은 자신의 가치와 사명을 잃지 않으셨고 지금부터 적어도 10년을 앞에 두고 계속 해 나가실 생각이시더라구요. 저는 그런 인내의 자세가 참으로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모든 일에는 시간의 인내를 견뎌야 하는 일이 많이 있는 것 같습니다.
특히 나이가 들면 시간이 얼마 남지 않았다고 느끼거나 시간은 나의 편이 아니라는 생각으로 조바심을 낼 수도 있는데 존리님은 그보다는 시간의 힘을 믿는 바른 금융인다운 모습으로 이 일도 지나가고 결국 자신이 해야 할 것은 금융교육을 통해 대중과 특히 어린 세대들이 금융으로 스스로 부를 이룰 수 있도록 해야 한다는 것을 실천하고 계십니다.
최근에 뉴욕에 있는 반스앤노블 (Barnes and Nobles) 에서 인터뷰를 진행하셨는데요 아마 반스앤노블 안에 있는 스타벅스 카페에서 주위에 사람들이 있다보니 조용히 말씀을 하신 것 같습니다. 한번 들어 보실까요?
새로 책을 발간하셨던데 꼭 읽어보고 싶습니다.
저는 미국에서 401(K)와 IRA (Individual Retirement Accounts)를 통해 장기투자를 하면서 실제로 존리님이 말씀하신 사실을 경험했고 지금도 진행 중입니다. 시간의 힘에 투자하는 존리님의 용기와 인내하시는 모습에 박수를 드립니다.
많이 부러운 분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