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OSTONIAN (20) – KASBP 3월모임 스케치

안녕하세요 보스턴 임박사입니다.

3월이 들어서니 많이 바빠지는군요. 여러가지 일이 겹쳐서 주어지기 시작하는 3월입니다. 말 그대로 Spring 같은 때이군요. 뭔가 겨울에 웅크리고 있다가 튀어나가는 느낌이랄까요?

오랜만에 KASBP (한인제약바이오협회) 보스턴 지부의 Dinner & Learn이 있어서 다녀왔습니다. 장소는 항상 하는 Cambridge Innovation Center 5층이었고요 오늘은 한국의 우정바이오에서 협찬을 해 주셔서 좋은 시간을 가졌습니다.

우정 바이오의 천희장 전략기획팀장님께서 잘 발표를 해 주셨습니다. 일본의 SNBL과도 함께 일을 하신다고 하고요 동물실험을 하는 비임상연구기관이고 인큐베이팅도 한다고 합니다.

오늘의 연사는 커넥티컷의 Alexion에 계시는 김성곤 박사님의 강연이었는데요. “Overview on therapeutics targeting the complement system “라는 주제로 Immunology 분야의 Complement C3와 C5에 대해 주로 얘기를 해 주셨는데 쉽게 설명을 해 주셔서 좋았습니다. 우리 몸에 Complement C3, C5가 아주 많다고 하셨습니다. 이것들이 Protease에 의해 활성화되는데 Regulator가 조절을 해 주는 작용이 밸런스를 잃게되면 질환이 생긴다는 개념이었습니다. 여기에 Antibody를 넣어주어서 작용을 조절하는데 상당히 많은 양을 넣어주어야 한다고 하는군요.

최근에는 Small molecule로 할 수 있는 방법도 개발 중이라고 하고 Novartis에서도 임상이 진행 중이라고 하셨습니다.

회사에서 승인을 받아야 하는 굉장히 오랜 과정이 있으셨는데 그걸 통과해서 준비하고 발표하시기 위해 뉴헤이븐에서 2시간 여를 일부러 와 주셔서 너무 감사하다고 나중에 따로 인사를 드렸습니다.

오늘은 Novartis에 계시던 성무제 박사님께서 한국으로 들어가시게 되어서 마지막 인사를 하시는 자리였는데 KASBP Boston 지부를 세운 분으로서 참 마음이 섭섭했으리라 생각합니다.

그동안 알고 지내던 분도 뵙고 다시 한번 인사를 드렸고요. 자꾸 뵙다 보면 더 많이 알게 되겠지요.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