벤저민 그레이엄의 현명한 투자자 (5) – 13-14장

안녕하세요 보스턴 임박사입니다.

지난번에 글을 올린 이후에 이미 현명한 투자자 4번째 읽기를 마치고 5번째 읽는 중인데요 이제 13장에 다시 돌아왔습니다. 아무래도 여러번 읽다보니 속도가 빨라지네요. 지난번에 이어서 11장부터 정리를 좀 하려고 합니다.

13장 4개 상장회사의 비교

여기에서는 이름이 비슷한 4개의 상장회사를 비교하고 있는데요. 그 중 3개 회사는 합병이 되어서 남은 회사는 현재 1개 회사뿐입니다. 회사를 평가하는 요인에 대해 적어보면요.

(1) 수익성: 자기자본에 대비 수익 – 자기자본에 대한 높은 수익률은 연간 주당순이익 EPS의 높은 성장률과 비례한다.

(2) 안정성: 최근 3년평균 EPS에 대해 지난 10년 중 한해의 EPS 최대하락폭으로 판단합니다. 낮을 수록 좋죠.

(3) 성장성: Dow Jones Index에 대비한 EPS 성장률로 계산합니다.

(4) 재무상태: 유동부채 (Current Liability) 1달러에 대한 유동자산 (Current Asset) 비율인데 2달러 이상이면 건실하다고 봅니다.

(5) 배당: 배당지급의 지속성

(6) 주가동향: Dow Jones Index 주가의 최저가 대비 최고가 비율과 비교합니다. 너무 크면 하락폭도 큽니다.

벤저민 그레이엄의 충고는 아래와 같아요.

1. 적정한 회사 규모를 갖추어야 한다.

2. 재무상태가 충분히 건실하다.

3. 최소한 과거 20년간 배당지급을 지속해서 해야 한다.

4. 과거 10년간 적자가 없어야 한다.

5. 최소한 10년간 EPS가 3분의 1이상 성장해야 한다.

6. 주가가 PBR 1.5 이하여야 한다.

7. 주가가 과거 3년평균 EPS에 대해 PER 15이하여야 한다.

14장 방어적인 투자자의 주식선택

방어적인 투자자는 인덱스 펀드에 투자하면 됩니다. 개별주식 투자를 하고자 하면 90%는 S&P500 Index fund에 투자하고 10% 정도를 개별종목 선택에 투자하면서 검증을 하라고 하네요.

SEC Edgar에서 5년치 10-K와 1년치 10-Q를 꼼꼼히 확인해야 한다.

기관투자자 비중이 60% 이상이면 대규모 매도를 당할 수 있으므로 유의해야 한다.

저의 생각

벤저민 그레이엄의 현명한 투자자를 읽으면 읽을수록 저는 S&P500 Index Fund에 투자하는 것이 맞다는 생각이 듭니다. 아마 회사일 등으로 적극적으로 회사의 10-K, 10-Q를 모두 읽기는 어려운 상황도 있고 S&P500의 연평균 수익률이 10% 정도는 되기 때문에 굳이 그 이상의 투자수익률을 목표로 모험을 할 필요가 없다는 생각이 듭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