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이오텍 투자 강의 노트 (4) – 항체신약 승인역사

안녕하세요 보스턴 임박사입니다.

2021년에 100번째 항체신약이 미국 FDA에서 승인을 받았습니다. 항체신약이 1986년에 첫 승인을 받은 이후에 35년간 100개의 항체신약 승인이 된 것입니다. 위 그림에서 보시면 아시겠지만 그 중 절반 이상인 50개 이상이 2015년 이후에 승인을 받았습니다. 새로운 Modality가 발견되면 최초 승인은 매우 어렵고 최초 승인이 되고 나면 초기에는 승인이 매년 1-3개 정도 되다가 시간이 지날수록 급격히 그 수가 증가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에 대한 Nature Review Drug Discovery 2021년 논문이 있어서 링크를 걸었습니다.

저는 RNA Therapy 및 Gene Therapy와 Cell Therapy에 주목하고 있고 이 분야에서 저의 연구경력을 이어가려고 생각하고 있는데요. 그 중에서도 RNA Therapy의 미래가 아주 밝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RNA Therapy의 경우는 1998년에 Vitravene이라는 Antisense RNA Therapy가 FDA 승인을 받은 이후에 지금까지 총 13개의 약물이 FDA 승인을 받았습니다. 2021년에만 3개가 승인을 받았구요. 그 중 2개가 mRNA Therapy였습니다.

항체 승인 역사를 잘 보면 RNA Therapy의 승인도 항체의 역사와 유사하거나 더 빠를 것 같은데요. 지금 당장보다 향후가 훨씬 기대가 많이 됩니다.

참고로 RNA Therapy에 대한 전남대 의대 김영국 교수님의 리뷰논문이 좋은 것 같아서 링크를 올립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