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IOTECH (41) – Arrowhead Pharmaceutical’s Pulmonary siRNA Platform

안녕하세요 Boston 임박사입니다.

보통 siRNA는 GalNAC-conjugation을 이용한 Liver Delivery에 효과적인 것이 알려져 있고 반대로 Antisense Oligonucleotide는 CNS Delivery에 유용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사실 이 연구들이 1980년대부터 40여년간 수많은 우여곡절을 겪은 끝에 지금의 RNA Therapeutics 전성기를 이끈 것이라고 생각하고요 오랜 기간 이런 노력을 하신 분들에 대해 언제 기회가 되면 한분씩 중요한 분들에 대해 소개하는 시간도 가지려고 합니다.

미국 Wisconsin주에 위치한 Arrowhead Pharmaceuticals는 siRNA 회사인데요 1989년에 California Pasadena에서 설립되어 4개 지역에 직원들이 있고 Wisconsin 주가 연구개발 중심지인데요 현재 직원수는 400명입니다.

몇년간의 시행착오 끝에 최초로 호흡기질환 (Pulmonary Disease)에 siRNA가 작용을 한다는 것을 발표했습니다.

Arrowhead Pharmaceuticals’ Proprietary Pulmonary TRiM Platform Achieves High Levels of Target Gene Knockdown and Long Duration of Effect – Business Wire 4/25/2023

이 약물은 ARO-RAGE라고 명명된 천식 (Asthma) 치료제로 개발 중인 것이고 임상 1/2상의 중간결과 (interim) 를 발표한 것인데요 Day 1과 Day 29에 92mg 용량을 두차례 흡입(inhalation) 한 경우에 평균 80% 최대 90%까지 sRAGE의 감소를 보였습니다. 그리고 적어도 6주 이상 이 효과가 지속되었고요. 안전성 측면도 특별한 독성을 보이지 않았을 정도로 매우 훌륭한 전달효과를 보였습니다. 이 결과는 siRNA와 Antisense Oligonucleotide를 통틀어서 한 획을 그을 발표입니다.

Arrowhead의 가장 큰 경쟁자는 Boston 지역에 있는 Alnylam Pharmaceuticals이고요 이 회사에 대해서는 예전에 정리를 한적이 있습니다.

BIOTECH (4) – Alnylam Pharmaceuticals

현재 Arrowhead의 siRNA Modality는 간 (Liver), 폐 (Lung), 근육 (Muscle), 신경계 (CNS)의 4가지를 TriM이라는 Platform을 통해서 개발하고 있는데요 이 중 폐질환/호흡기질환 치료제 분야는 5개의 약물 Pipeline이 있습니다. Platform 기술의 장점이죠. Platform Modality의 한개의 약물이 성공을 하면 그 Modality에 해당하는 모든 약물에 같은 기술을 적용하기 때문에 회사가 이 Modality로 수익을 낼 수 있는 가능성이 크게 높아지고 상용화도 가속화되는 것이죠.

작년 5월에 Arrowhead 는 호흡기질환 Pipeline에 대해 투자자들에게 발표하는 R&D Day를 가졌는데요 그 자료는 아래에 있습니다. Slides 132개나 되는 방대한 자료입니다. 5개의 약물 후보물질에 대한 각각의 자료를 보고하고 있습니다.

이 결과가 너무 좋은 결과이긴 하지만요 그동안 Arrowhead가 호흡기 전달기술을 개발하는 것은 정말 많은 시행착오가 있었는데요. 2년전에는 CFTR치료제인 ARO-ENaC은 Rat 동물실험 중에 폐렴성 (“unexpected signals of local lung inflammation”) 독성이 발견되었다고 발표했습니다.

As Arrowhead falters, lungs remain a tough target for RNA drugs – BioPharmaDive 7/6/2021

이후 2년여 동안 회사의 연구인력들이 원인을 분석하고 새롭게 약물 Design한 결과 지금의 결과가 얻어진 것이죠.

새로운 Platform 회사들의 여정은 이렇게 30-40년에 걸친 장기간의 투자로 좋은 실적이 납니다. 평생을 건 모험이죠. 새로운 Modality의 실현을 보인 Arrowhead의 연구진들과 경영진들에게 박수를 보냅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