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러우면 지는거다 (44) 이영찬님 – 주택연금왕

안녕하세요 보스턴 임박사입니다.

50대에 금융회사 CEO를 하셨다가 IMF로 인해 퇴직하시고 택시운전을 20여년을 하셨고 코로나 팬데믹으로 택시 운전도 하기 어려워지시자 주택연금을 받고 지금은 주택연금왕 TV를 운영하고 계시는 이영찬님을 부러우면 지는거다로 모십니다.

마이타임 플러너 이영찬님 티스토리 블로그

50세에 IMF로 1차 퇴직을 하시고 택시운전을 하셨고 72세에 코로나로 2차 퇴직을 하셨으며 인생 3막을 사시고 계십니다. 긍정적인 모습과 오랜동안 한가지를 꾸준히 하신다는 모습만으로도 부럽습니다.

이사도 강남구에서 도봉구로 다시 용산구로 이사를 하셨다고 합니다. 택시운전을 이태원에서 외국인 상대로 하셨다고 하고요. 어려운 점도 많으셨겠지만 참으시면서 오랜 기간 일을 하신 것 같습니다.

택시운전하시면서도 주택연금 공부도 많이 하시고 부동산 공부도 하셨다고 합니다. 꾸준히 공부를 하신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친구분이 아이디어를 내시기를 평택에 가서 외국인 상대 택시운전을 하는 것이 어떠냐고 했는데 그 아이디어를 받아들여서 평택이 아닌 이태원으로 가서 외국인 상대 택시운전을 하셨다고 합니다.

회사 택시 3년을 하고 나면 자기 택시를 살 수 있는데 사시는 주택담보로 7천5백만원을 융자해서 사셨다고 합니다.

몸관리, 손님으로 인한 스트레스 관리 그리고 방어운전을 통한 안전관리를 14년간 하셨다고 합니다.

택시운전하실 때 같이 하던 분들이 하루하고 그만두기도 하고, 일주일 하고 그만두기도 하고 한달 하고 그만두기도 했는데 몇개월하자 하고 1년하고 그게 3년이 되고 그렇게 14년이나 하셨다고 합니다.

일본에서는 80대가 택시운전을 많이 한다고 합니다. 그리고 운전할 때 자세가 똑바라야 오래 할 수 있다고 합니다. 그리고 꼭 방어운전을 해야 하고 졸음운전 하지 않도록 충분한 숙면을 취할 것 등을 얘기하십니다.

이영찬님이 권하시는 것은 70세까지는 건강이 허락하는한 일을 하고 좋은 입지에 집을 마련하고 있어야 한다고 하십니다. 주택연금을 받으면 요양원에 들어갈 때에 임대를 놓을 수 있는 장점이 있다고 합니다.

Youtube도 3년간 꾸준히 하셔서 천명 구독자를 달성하셨습니다. 모든 일에 꾸준한 분이십니다.

주택연금이 미국에서는 Reverse Mortgage인데 장점이 빌린 만큼만 복리로 나가니까 처음 10년간은 이자가 크지 않다고 하는군요. 20년이 되면 주택가격과 같은 금액을 수령한 것이 되고 30년이 되면 주택가격의 140%를 받은 것이 된다고 합니다.

이영찬님은 80세쯤에 주택연금을 가입하고 10년이 된 시점이죠? 이 때에 다운사이징을 하시고 주택연금을 다시 가입하실 생각도 하시는 것 같습니다.

다 쓰고 죽어야 한다고 생각하신다고요. 택시 운전할 때 변호사 분들이 타시면 대부분 상속문제로 다투고 계셨고 자신의 주변에도 상속문제로 불화가 많다고 상속을 하지 않는 것이 가장 좋다고 하십니다.

지혜라고 생각합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