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25년 10월 11일
안녕하세요 보스턴 임박사입니다.
저는 “손흥민”이라는 대한민국 등번호 7번 선수를 사랑하는 팬의 마음으로 그리고 손흥민 선수 자신이 가장 기쁜 순간 중 하나로 2025년 10월 10일을 기억하기를 바라는 마음으로 이 글을 남기고자 합니다.
대한민국 남자축구 월드컵 국가대표팀의 주장이라는 것의 무게는 주장 완장을 차 본 선수가 아니라면 아무도 모르리라고 생각합니다. 우리는 과거에 박지성 선수가 주장 완장을 찬 모습을 기억하고 현 월드컵 감독인 홍명보 감독의 선수 시절에도 주장 완장을 찬 모습을 기억하고 있습니다.
손흥민 선수는 이제까지 대한민국 축구 역사상 가장 탁월했던 선배 거인들의 어깨를 넘어 후배들을 위한 새로운 거인이 되어가는 중요한 우리의 자산이 되어 가고 있고 자랑이라고 생각합니다.
어제 비록 세계에서 가장 축구를 잘하는 나라 중 하나인 브라질 월드컵 대표팀과의 홈경기 평가전에서 5대0 이라는 큰 점수차로 지기는 했지만 사실 이런 점수차가 우리 팬들에게 처음 있는 일이 아니었고 기억해 보신다면 2002년 한일월드컵 4강 신화를 일군 거스 히딩크 감독님도 하도 5대0으로 지다 보니까 별명이 “5대0″이라고 불린 치욕적인 순간들도 있었습니다. 누군가가 새로운 역사를 쓰기 위해서 어쩌면 반드시 넘어가야할 순간일지도 모른다는 생각이 듭니다.
저는 전경기를 보지 못하고 하이라이트로만 보았슴에도 많은 비가 오는 와중에서 고군분투한 우리 캡틴 손흥민 선수가 전방에서 홀로 브라질 수비수 여러명을 상대하며 외롭게 싸우는 모습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지금 한국 대표팀에서 손흥민 선수가 전방 공격수로 경기장에 있을 때와 없을 때의 상대팀이 느끼는 부담은 매우 다르다는 것을 경기를 현장에서 직관한 분들은 모두 알고 있습니다.
축구 전문가가 아님에도 불구하고 몇차례의 경기를 통해 손흥민이라는 탁월한 공격수가 우리의 주장으로 경기를 이끌 때에 상대팀이 아무리 강팀이라 할지라도 손흥민 선수를 한명의 수비수에게 맡기는 경우는 없습니다.
어제 경기에서도 손흥민 선수 주위로 3명 이상의 수비수가 모여드는 것을 볼 수 있었습니다. 그만큼 대단한 선수를 우리가 자랑스럽게 볼 수 있고 그로인해 대한민국 대표팀을 응원하는 팬들 모두는 즐거운 흥분으로 경기를 보며 자랑스럽게 생각하고 있습니다.
미국에서 한국으로 장거리 비행을 한지 얼마되지 않아 시차 적응이 되지 않았음에도 너무나 혼신을 다해 뛰어 주었고 그로 인해 더 큰 점수차가 날 수도 있었던 경기가 5대0으로 마무리 된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물론 후방에서 수비하던 김민재, 조현우 선수가 막아낸 건 말할 것도 없습니다.
손흥민 선수가 토트넘 핫스퍼의 주장으로 있다가 팀을 옮기는 결정을 할 때 미국 LAFC로 옮기는 결정을 한 배경에 대한민국 월드컵 대표팀 주장으로서의 마음가짐과 고려가 있었으리라고 생각합니다. 그나마 LA는 미국 서부 끝에 있어서 한국과 가장 가깝고 무엇보다 2026년 북중미 월드컵이 열리는 미국에 있습니다. 이런 결정들을 할 때 대표팀이라는 생각, 주장이라는 생각에 대한 의지가 없이 자신만을 위한 결정을 하지 않은 것은 우리 손흥민 선수가 2025년 지금 순간을 지나가는 대한민국 국민들에게 얼마나 중요한 존재인지 충분히 증명하고도 남음이 있습니다.
손흥민 선수를 생각할 때 저는 지난 2018년 러시아 월드컵에서 예선 마지막 경기 독일전에서 마지막 두번째 골을 넣기 위해 수십미터를 전속력으로 질주해서 마침내 가까스로 골을 넣었던 그 순간이 기억에 매우 오래 남습니다. 이 골은 손흥민만이 할 수 있는 골이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이 경기 순간은 언제 보아도 너무나 감격스럽습니다. 어제 137경기 대표팀 A 매치 최다출전기록을 이룬 손흥민 선수를 위해 노컷뉴스는 4장의 사진을 실었습니다.
‘A매치 최다 출전 137경기’ 손흥민[노컷네컷] – 노컷뉴스 10/10/2025



마지막 우비를 입고 응원하는 대한민국 붉은악마 응원단 앞에서 온몸에 비를 맞은 손흥민 선수가 왼쪽에 주장완장을 차고 관중석을 바라보는 모습이 인상적입니다.
당연히 137경기가 마지막 대표팀 경기는 아니죠. 지금부터 본인만의 새로운 기록을 위해 성큼성큼 나아가는 손흥민 선수에게 저는 언제나 그리고 오랜동안 영원한 팬으로 남아서 응원할 것입니다.
감사합니다. 손흥민 선수 – 137회 최다A매치 출전 기록과 대한민국 월드컵 국가대표팀 주장으로 헌신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그리고 축-하-합-니-다-!!!!!!!!